눈가에 갑자기 오돌토돌 돋아난 돌기들을 느끼셨을 것입니다. 이 돌기들은 좁살 여드름과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었는데, 압출을 해도 피지가 나오지 않아 당황스러우셨을 겁니다. 이럴 경우, 비립종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립종은 처음 겪는 사람들에게는 낯설기 때문에, 비립종의 증상, 원인그리고 제거하는 방법을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비립종의 증상, 원인, 그리고 제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비립종이란?
피부의 얕은 부위에 위치한, 크기가 작고 흰색 또는 노란색인 공모양의 주머니입니다. 안에는 각질이 차 있습니다. 비립종은 원발성과 속발성으로 나뉩니다. 원발성 비립종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안면, 특히 뺨과 눈꺼풀에 잘 발생하며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합니다.
속발성 비립종은 원발성과 모양은 동일하지만 피부 손상 부위에 생깁니다. 남녀 간에 질환 발생률의 큰 차이는 없으며, 양성 피부 종양으로 주로 미용적인 목적으로 치료됩니다. 외관상 다른 질환들과 비슷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물사마귀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생기는 질환이고, 여드름은 피지 분비가 많아지고 피지가 배출되는 곳이 막히고 세균이 증식하여 생긴 염증 질환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주머니 안의 각질을 배출시키기 위해 압출기나 레이저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기타 치료가 필요한 질환들과 혼동될 수 있으며, 집에서 손으로 짜거나 바늘로 터뜨리면 안의 내용물이 잘 배출되지 않거나 피부 감염, 흉터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비립종 원인
비립종의 원인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원발성 비립종’과 피부 외상 후에 발생하는 ‘속발성 비립종’의 2가지로 나뉘어집니다.
원발성 비립종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이러한 비립종은 모든 연령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뺨이나 눈꺼풀 주변에 돋아나는 양상을 보입니다.
속발성 비립종은 피부 손상으로 발생하는 잔류 낭종으로 모낭, 땀샘에서 기원하며 피부에 발생한 물집병이나 박피술, 화상 등 외상 후에 생긴다.

또한, 피부에 남아있는 화장품으로 인해 비립종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 모공에 쌓인 피지와 노폐물이 모여 굳어지면서 비립종이 형성될 수 있으니 잘 씻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비립종 제거법?

비립종이 생기면 외관상 거슬리기 때문에 집에서 직접 압출해 비립종을 제거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지만, 비립종을 안전하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피부과를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피부과에서는 예리한 칼날이나 바늘을 사용하여 비립종에 구멍을 낸 후 면포 압출기로 피지를 짜내는 방법으로 비립종을 제거합니다.
또는 전기소작법이나 탄산가스레이저 시술로 돌기를 태워버리는 방법도 있다.비립종은 크기도 작고 시술도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치료도 쉬운 편이며, 회복 속도도 빠른 편입니다. 비립종을 집에서 혼자 함부로 짜거나 뜯어 상처를 내는 것은 금물이다. 가급적이면 근처 피부과를 찾아가 전문적으로 제거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직접 짜거나 상처를 입힐 경우 2차 세균 감염, 색소침착,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비립종 FAQ
비립종을 제거한 후 밴드는 얼마나 오래 붙여야 하나요?
병변 부위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7일에서 10일 정도 밴드를 부착하게 될 수 있습니다.
비립종을 제거하면 화장은 몇 일 동안 할 수 없을까요?
제거 시술 직후 해당 부위에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화장품이 접촉하면 상처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화장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늘로 육아종을 제거한 경우에는 2~3일 후, 레이저로 제거한 경우에는 5~7일 후에 화장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립종은 자연적으로 사라질 수 있나요? 꼭 피부과에서 제거를 해야 할까요?
비립종은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가 드뭅니다. 또한 피부과를 찾지 않고 직접 압출하면 상처가 더디게 치유되거나 2차 감염으로 염증 반응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하여 치료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립종과 한관종은 어떻게 다른가요?
비립종과 한관종은 모두 피부에 발생하는 종양이지만, 그 특징과 발생 원인이 다릅니다.
- 비립종 (Epidermoid Cyst): 비립종은 피부의 표피층에 발생하는 낭종으로, 흔히 “지방종”이라고도 불립니다. 비립종은 피부 속에 있는 피지선의 구멍이 막히면서 발생하며, 피지액과 각질 등이 모여 낭아지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립종은 대부분 양성 종양으로, 일반적으로 통증이나 이상 증상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 한관종 (Pilar Cyst): 한관종은 피부의 모낭 내에 발생하는 낭종으로, 머리카락이 자라는 부위에 주로 나타납니다. 한관종은 모낭 내의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모낭 벽이 형성되고, 이로 인해 낭액이 축적되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관종은 대부분 양성 종양이며, 비립종과 마찬가지로 통증이나 이상 증상을 일반적으로 유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립종과 한관종은 발생 위치와 종양의 특징이 다르지만, 모두 일반적으로 양성 종양으로서 큰 위험이 없는 피부 질환입니다.
비립종은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나요?
비립종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비립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화장을 꼼꼼히 지우고, 각질이 쌓이지 않도록 세안을 꼼꼼히 해주세요. 또한, 눈 주변에 피부 자극이 가해지지 않도록 필링 등 자극적인 세안은 자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